본문 바로가기

특별한 날들의 기록

도전! 티라미수 케이크! 하지만 절반의 성공!

새로운 주전부리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티라미수가 쉽다는 말에 귀가 솔깃해져서 도전해 보기로 했다. 재료는 거의 다 집에 있어서, 마스카포네 치즈와 사보이아르디만 구입하면 되었다. 사보이아르디는 쿠팡에서, 마스카포네 치즈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샀다. 그런데 마스카포네 치즈가 크림화가 되지 않고, 마치 콩비지처럼 유청이 분리되어 중간에 버리고, 이마트에서 새로 사왔음.


해보니까 쉬운 것 같기도 한데, 아닌 것 같기도 하다. 특히 마스카포네 치즈에서 유청이 분리될 때는 멘붕이 왔었다. 왜냐면 치즈 2통을 샀는데, 2통이 모두 그러했으니까. 그리고 새로 사온 3번째 마스카포네로 겨우 성공했으니.


그리고 레시피는 티라미수로 검색한 결과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했었다. 그런데, 여기에 링크를 걸려고 보니까 도저히 못찾겠다. 



오늘 티라미수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

사보이아르디, 마스카포네 치즈, 계란 등

그리고 백설탕이 없어서 황설탕을 썼음



가볍게 맥주 한 잔 하고 시작해야겠다

태국 맥주, 싱하



노른자

계란에서 노른자만 골라서 담았다

원래는 예쁘게 3개를 담고 싶었으나

하나가 터져버렸다



노른자를 거품기로 거품을 내고는



물에 설탕을 넣고 젓지 않고 가열해

시럽을 만들었다



먼저 거품을 올려놓은 노른자에

설탕 시럽을 넣어 섞은 다음



체로 한 번 걸렀다

여기까지는 순조로웠음



이제 마스카포네 치즈를 크림화 할 단계

1시간 정도 상온에 둔 상태였고

저걸 쓱쓱 저어서 크림처럼 만들면 되는데



이상하게도 치즈가 콩비지처럼 되더니

물(유청)이 엄청 나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실패!



마스카포네

빡이 친 나는 차로 15분 거리에 있는

대형마트에 가서 마스카포네 치즈를 다시 사왔다

이번에는 브랜드를 다른 걸로 사왔더니

이렇게 크림화가 잘 되었다



크림화 된 마스카포네에 먼저 만들어 놓은

노른자+설탕물을 잘 섞어주었다



그와 동시에 생크림을 휘핑하기 시작



잘 올라와 꾸덕한 생크림을

크림과 잘 섞었다

여기까지하면 거의 끝나는 듯



이제는 사보이아르디를 적실

에스프레소를 만들 차례

나는 네스프레소 캡슐커피를 사용했다

농도가 진한 다르칸으로



사보이아르디

곱게 누워 있는

사보이 아르디



그 위에 에스프레소를 발라 과자를 적셨는데

나중에 먹어보니, 훨씬 더 흠뻑 적셨어야 했다



그리고는 그 위에 아까 그 크림을 얹어주었다

이후로는 이 작업의 반복이다



크림이 상당히 많이 나와서

총 3통을 만들었다

마무리로 코코아 가루를 뿌리는 중



짜잔!

이 상태로 냉장고에

8시간 정도 두고 먹었다




오른쪽에 있는 게 처음에 산 마스카포네 치즈다

유청이 분리되어 망해서, 새로 산 게

왼쪽에 있는 '밀라(Mila)'

그러나 밀라가 훨씬 더 비쌌음



처음 만든 티라미수였는데, 그럭저럭 괜찮은 맛이었다. 하지만 찍은 사진이 없네!


아쉬웠던 점은 사보이아르디가 겉만 적셔 있던 점. 그래서 더 흠뻑 적셔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시중에 파는 제품과 달리 크림이 너무 흐물흐물 흘러 내리더라. 이건 젤라틴을 넣으면 된다고 하는데, 아직 더 만들어보진 않았다. 다음에는 완전히 성공하길 빌며!

  • noir 2017.05.02 14:47 신고

    끼앙 ㅎㅎㅎ
    홈베이킹에 재미를 붙이신건가요? ㅎㅎ 엄청 맛있어 보인다는
    커피랑 함께 먹으면 좋을거 같아요!!!

    저도 베이킹을 배워볼까봐요

  • GeniusJW 2017.05.02 22:16 신고

    우와!!
    직접 티라미스를 만들기도 하시는군요!!
    먹음직 스러운 것도 그렇지만,
    네스프레소와 함께 먹으면 최고겠네요!(부럽)

  • Richard 2017.05.03 17:06 신고

    와...ㅎㅎ 티라미슈를 만드신다니...ㅎㅎ
    정말 대단하세요 ㅎ
    커피 전문점에서 제일 좋아하는 케이크라^^
    직접 만들어 드셨을 때 맛이 넘 궁금하네요 ㅎㅎ
    포스팅 넘 잘 보고 갑니다~!!

  • 친절한민수씨 2017.05.04 11:40 신고

    와~ 대단하세요
    안그래도 달콤한 신혼이신데 자꾸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ㅋㅋㅋㅋㅋ

  • mooncake 2017.05.04 13:05 신고

    정갈한 재료샷 마음에 들어요ㅎㅎ
    여행도 열심히 다니시고 요리까지...! 본받고싶습니다^^

  • 첼시♬ 2017.05.05 00:16 신고

    티라미수도 너무 맛있을 것 같고 두번째 사진의 맥주도 매우 탐이 납니다. +_+
    마스카포네 치즈가 말씀하신 대로 정말 비지처럼 분리되네요. -_-;; 브랜드 자체의 문제인가봅니다.

    사보이아르디는 스펀지 같은 다공질 구조여서, 에스프레소에 흠뻑 적셔야 하더라고요.
    커피에 축이기 전에는 뻣뻣하고 메말라있는데, 커피를 듬뿍 머금으면 카스텔라처럼 촉촉해져서 좋습니다. 헤헤 :D
    생크림을 좀더 휘핑하면, 쿡 찍어올렸을 때 뿔이 바짝 설 정도로 단단해지는데요,
    그렇게 될 정도로 거품을 내시면 티라미수 크림이 좀더 되직해질 것 같아요. ^_^

    • lifephobia 2017.05.05 10:18 신고

      어제는 다른 레시피로 도전해봤어요. ㅋㅋ
      한편, 치즈는 유청이 분리되었던 브랜드의 치즈를 다시 사봤는데
      이번에는 아주 말끔하게 잘 되었어요.
      아마 유통 상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사보이아르디를 잘 적셨어요.
      하지만 크림은 여전히 흐물한 편이었습니다.
      지난 레시피와 달리 머랭을 쳐서 올리길래
      혹시나 싶어 젤라틴을 안넣었거든요.

      광화문에 '티라미수조지러와' 라는 가게가 있는데
      거기서 사먹는 것보다 맛이 없어서, 번뇌 중입니다.. ㅋㅋ

      긴 설명 고맙습니다. ^-^

  • Deborah 2017.05.05 02:09 신고

    완성된 작품도 보여 주시징..다음엔 완성이 다된 디저트 사진도 보여주세요

    • lifephobia 2017.05.05 10:22 신고

      어제 다시 한 번 도전했는데, 사진을 찍지 않았어요.
      먹으면서 몇 장 찍어뒀다가 기회가 되면 올려보겠습니당.

  • sword 2017.05.06 22:14 신고

    티...티라미스라니!!!!

    저도 동생이 취미로 빠져있을때 인간 믹서기가 되어서 열심히 도와준적은 있습니다만
    쉽다는 표현을 어디서 들으셨는지 급 궁금해졌습니다 ㄷㄷㄷㄷㄷ ㅎㅎ
    저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티라미스를 성공하셔서 맛있게 드셨다니
    엄청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_+

    • lifephobia 2017.05.07 10:44 신고

      아아.. 인간 믹서기라니요. ㅠ_ㅜ
      저는 기계로 돌렸어요. 그래도 제법 오래 걸리더라구요.
      손으로 돌리면 팔이 빠져 버릴텐데, 힘드셨겠습니다.

      이것 말고 한 번 더 했는데
      역시나 크림이 쫀독해지지 않고, 무게감이 없어서
      조만간 또다시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ㅋ

  • 슬_ 2017.05.07 19:52 신고

    헐....... 대단하세요;;;
    처음에 티라미스가 좀 쉬운 편이라고 한다는 설명을 듣고...
    응? 뭐지? 뭐가 쉽단 거지. 먹는게 쉽단 건가 했는데 (베이킹 안하는 1人)
    제 예상을 아득히 뛰어넘는 멋진 디저트 베이킹;;;;;;

  • 안지수 2017.08.16 18:00

    저도 마스카포네 치즈로 분리되서 애를먹고있는데여 ㅜㅜ 이마트에서 밀라꺼 사서 썼는데 분리되더라고요ㅜㅜ 유통문제일까요?

    • lifephobia 2017.08.16 20:20 신고

      네네, 유통 문제가 맞아요.
      먹는데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얼었다고 녹으면 유청이 분리된다고 하더라구요.
      여러 개 사셨다면, 환불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다른 장소나 박스의 치즈를 구입하는 게 좋아요.
      저도 나중에 산 치즈는 괜찮더라구요.